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맛집리뷰

강릉 여행시 꼭 먹어야 하는 강릉 맛집 총정리 현지인 추천

by 씨기 2022. 11. 24.

우리나라의 대표 여행지 중 한 곳인 강릉에 대해 소개해보려 합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전까지만 해도 이렇게까지 강릉이라는 도시가 핫하지 않았었는데 올림픽 이후 급부상하였습니다. 성수기는 물론 비성수기 때도 주말만 되면 KTX가 매진되고 고속도로가 많이 정체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릉 여행을 갔을 때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고 맛집은 어디인지 30년 산 강릉 토박이로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형제칼국수
형제칼국수

강릉에는 강릉을 대표하는 다양한 음식들이 있습니다.

먼저 장칼국수, 짬봉, 막국수, 회, 초당순두부, 오징어 등 강릉 여러 대표음식들이 있는데 이 중에서 몇 가지를 골라 정확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추울 땐 장칼국수, 더울 땐 막국수
2. 가봐도 좋을 유명한 맛집
3. 추천하는 강릉 디저트 맛집

 

1. 추울 땐 장칼국수, 더울 땐 막국수

먼저 설명드릴 것은 강릉사람들은 더울 때 막국수를 먹으며, 추울 때는 장칼국수를 먹습니다. 2가지 메뉴가 계절에 따라 상반 대지만 두 메뉴 모두 유명합니다.

 

[장칼국수]

가장 유명한 형제칼국수와 현대장칼국수가 있습니다. 이 두 곳은 웨이팅이 굉장히 길기로 소문나 있습니다. 아예 처음이라면 줄 서서 먹어보시는 것도 괜찮지만 줄 서기 싫으시다면 아래 장소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 현대장칼국수 노암점 : 이곳은 현대장칼국수 분점으로 맛은 똑같은데 거리가 시내에 있지 않고 노암동이라는 동네에 있습니다. 웨이팅이 싫으시다면 이곳으로 가면 웨이팅 없이 바로 드실 수 있고, 강릉 사람들은 본점에서 먹지 않고 이곳에서 먹습니다.

- 그 외 다른 장칼국수 추천 : 금학칼국수, 벌집칼국수, 청송장칼국수, 동일장칼국수 등

 

[막국수]

강릉 하면 막국수, 여름에 강릉사람들도 막국수를 즐겨 먹습니다. 저는 서울에서 막국수 전문점을 본 적이 없습니다. 서울에 거주할 때도 막국수가 정말 많이 생각나고 강릉 갈 때마다 항상 먹는 음식입니다. 막국수집은 두 곳을 추천드립니다.

 

- 삼교리동치미막국수 남항진점 : 삼교리막국수가 택지에도 있고 다른 지역에도 있지만 주변인들이나 저나 남항진점을 추천드립니다. 비슷하다고는 하지만 막상 먹어보면 정말 남항진점이 최고라고 느끼실 겁니다. 다만 남항진에 위치하고 있어서 자차가 있으셔야 이동이 편리합니다.

 

- 형제막국수 : 비빔막국수가 정말 맛있는 형제막국수입니다. 시내보다는 시청과 가깝게 위치하고 있어서 이곳 또한 자차가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주변에 다른 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2. 가봐도 좋을 유명한 맛집

강릉에는 이미 소문이 많이 나서 유명한 맛집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맛집들에 대해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평가를 한번 드려보겠습니다.

 

교동반점 - 짬뽕 : 교동반점을 한 번도 못 가본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웨이팅이 극악으로 있지도 않고 정말 국물이 맛있습니다. 다만 웨이팅이 싫으시면 그 옆에 '이만구짬뽕'으로 가시면 될 듯합니다. 왜냐하면 맛이 비슷하고 이전 교동반점 주방장분께서 차린 게 이만구짬뽕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매장 평수도 훨씬 크고 쾌적합니다.

 

동화가든 - 순두부 : 초당 순두부가 워낙 유명해서 아마 강릉에서 웨이팅이 가장 긴 곳이 동화가든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저는 동화가든만 고집하는 것은 비추합니다. 동화가든 위치한 곳이 순두부 마을에 있는데 다른 집들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가장 유명하게 알려져서 항상 사람들이 몰리는데 사실 옆집 가서 먹어도 똑같다고 생각하거든요.

 

국밥류 : 소머리국밥은 광덕 식당 추천드리고 뼈해장국은 맛 드린 뼈해장국 추천드립니다. 해장용으로 기가 막힙니다. 광덕시장은 두 곳이 있는데 중앙시장에 위치하고 있는 본점을 추천드립니다.

 

회 : 지인분들이나 다른 분들께서는 회를 도대체 어디서 먹어야 합리적인지 많이 물어보십니다. 일단 경포와 안목 바닷가 라인에 있는 횟집들은 전부 비추천드리는 게 가격대가 다른 횟집들과 완전히 다릅니다. 현지인들은 절대 가지 않는 곳이 바닷가 라인 횟집들이라 회는 주문진 회센터에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수산시장이 싫으시고 횟집을 가고 싶으시다면 깔끔하고 괜찮은 횟집은 해송횟집이나 머구리횟집 추천드립니다.

 

3. 추천하는 강릉 디저트 맛집

강릉이라는 도시가 관광지로 굉장히 핫해지면서 디저트 가게들도 굉장히 많이 생겨났고 이제는 줄 서서 먹을 정도로 많이 유명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디저트 가게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수줍은과자점 : 건물이 이쁘고 구움 과자들을 판매하는 디저트 카페입니다. 휘낭시에, 마들렌, 까눌레 등 다양한 구움 과자들이 있고 독채 건물로 유럽 감성이 묻어나옵니다.

 

두딩 : 두부푸딩 전문점입니다. 초당 두부로 푸딩을 만들어 판매하는 가게인데 상상하던 두부의 비릿한 맛이 전혀 나지 않고 디저트로 굉장히 괜찮았습니다. 로고의 캐릭터도 귀여워서 여성분들이 주로 많이 찾는 매장입니다.

 

닭강정 : 강릉에는 닭강정으로도 유명한데, 강릉 시내 중앙시장에 가면 닭강정을 판매하는 업체가 여럿 있습니다. 사실 맛은 다 비슷비슷하지만 닭강정이 맛있기에 한번 맛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꾸옥 : 옥수수로 만들 라테, 셰이크, 푸딩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강릉은 초당 옥수수도 유명한데 그 옥수수로 디저트를 만들어서 한 번쯤은 맛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옥수수의 고소함과 달달한 맛을 좋아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핫한 관광지인 강릉 맛집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강릉에서 나고 자라서 모두 먹어보고 지극히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으니 오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